스님의하루

2016.5.14 (오후) 부처님오신날 4부 법회 (이웃종교인 및 사회인사)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처님오신날입니다. 아침 7시부터 시작한 1부 법회, 2부 법회, 3부 법회를 모두 마친 후 오후 4시부터는 이웃종교인들과 사회인사들을 모시고 4부 법회가 열렸습니다. 

 

4부 법회에는 우리 사회 각계 각층을 대표하는 많은 분들이 자리했습니다. 경동교회 박종화 목사님, 천도교 박남수 교령님, 김훈일 신부님과 황정숙 수녀님,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님, 김덕룡 전 장관님, 최상용 전 주일대사님, 김홍신 작가님, 박원순 서울시장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님, 심상정 정의당 대표님, 정세균 국회의원님, 김두관 국회의원님, 드라마작가 노희경님, 탤런트 한지민님, 등 많은 분들이 오셨고, 이 외에도 다양한 시민사회단체, 연구기관에서 스님과 인연이 있는 많은 분들이 참석했습니다.  

 

타종이 있은 후 먼저 법륜 스님이 만중생의 해탈을 염원하며 초에 불을 밝히고 부처님 전에 향을 올렸습니다. 

 


▲ 헌향

 

이어서 사회를 맡은 개그맨 김병조 선생님이 유쾌한 웃음과 함께 4부 법회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참석한 내빈들은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삼귀의와 수행문을 함께 낭독했습니다. 

 

“모든 괴로움과 얽매임은 잘 살펴보면 다 내 마음이 일으킨다. 그러나 어리석은 사람들은 이 괴로움과 얽매임이 밖으로부터 오는 줄 착각하고 이 종교 저 종교 이 절 저 절 이 사람 저 사람을 찾아다니며 행복과 자유를 구하지만 끝내 얻지 못한다... (중략) 

 


▲ 수행문을 낭독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그런데도 사람들은 자신이 일으킨 한 생각에 사로잡혀 옳다 그르다 모양 짓고 그 모양에 집착해서 온갖 괴로움을 스스로 만든다. 한 생각 돌이켜서 이 사로잡힘에서 벗어나면 모든 괴로움과 얽매임은 즉시 사라진다.” (반배) 

 

정토회 회원들이 매일 아침 1시간 정진을 하며 읽고 있는 이 수행문은 타종교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내빈들도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스님이 앞으로 나와 부처님의 탄생 모습이 기록된 경전 내용을 내빈들과 함께 번갈아가며 읽는 강생찬탄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 강생 찬탄

 

다음은 헌화, 욕불의식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모든 생명의 존엄을 선언하시고 온 세상의 고통을 구원하고자 서원하신 부처님의 높은 뜻을 기리고 경축하며 내빈들은 차례로 나와 헌화하고 욕불의식을 했습니다. 

 

특히 목사님, 신부님, 수녀님이 아기 부처님에게 청수를 붓는 모습은 종교 간의 화합이 무엇인지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듯 해 대중들의 큰 박수를 받기도 했습니다. 

 


▲ 욕불의식을 하고 있는 황정숙 수녀님

 

헌화와 욕불의식을 마친 분들이 모두 제자리로 돌아가서 앉자 법륜 스님이 앞으로 나와 인사 말씀을 들려주었습니다. 

 


▲ 법륜 스님 인사 말씀

 

스님은 참석한 내빈들이 대부분 타종교인이거나 불교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인 것을 헤아리며 방금 전 읽은 강생찬탄과 욕불의식 등이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 간단하게 설명하면서 인사말을 시작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불기(佛紀) 2560년 부처님오신날입니다. 불기는 예수님의 탄생을 기원으로 삼는 ‘서기(西紀)’하고 달라서 부처님 입멸기를 말합니다. 즉 부처님이 열반에 드시고 얼마 지났는지를 표시해요. 단기(檀紀)는 단군이 왕위에 즉위한 게 기원이 되죠. 그래서 ‘부처님이 2560년 전에 태어나셨다’ 라고 하면 ‘약간 무식하다’는 소리를 듣습니다.(모두 웃음) 부처님이 80년을 사셨으니까 부처님이 태어나신 것은 2640여 년 전입니다. 불기는 열반, 즉 부처님이 돌아가신 것을 기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좋은 날 여러분들을 이렇게 만나 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아까 욕불의식 할 때 다른 종교인이거나 불교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약간 의문이 있었을 것 같아요. 부처님이 어머니 오른쪽 옆구리에서 태어났다든지, 태어나자마자 일곱 발자국을 걸었다든지, 한 손을 하늘로 향하고 한 손을 땅으로 향한 채 이야기를 했다든지 하는 이야기들은 좋게 말하면 신비하지만 나쁘게 말하면 허황하게 들리잖아요. 

 

그런데 종교적 언어는 상징성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군다나 부처님의 일생을 이렇게 묘사한 사람들은 부처님이 돌아가시고 난 후 500년도 더 지났을 때 그 삶을 기록으로 남긴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부처님이 태어났을 때의 모습을 이렇게 기록한 것도 부처님의 평생의 삶을 상징적으로 묘사한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인도의 전통문화에서는 4개의 계급이 있습니다. 신의 입에서 태어난 계급이 사제인 브라만, 신의 옆구리에서 태어난 계급이 왕족인 크샤트리아, 신의 배에서 태어난 계급이 평민인 바이샤, 신의 발바닥에서 태어난 계급이 노예인 수드라라고 해요. 오른쪽 옆구리에서 태어났다는 것은 부처님이 왕족이라는 점을 상징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곱 발자국을 걸었다는 것은 인도 전통문화에서 말하는 육도 윤회와 관련이 있습니다. 육도 윤회라는 말 들어보셨어요?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의 순으로 윤회를 한다고 해서 육도 윤회라고 표현합니다. 그런데 이 ‘천상’이라고 하는 세계마저도 윤회의 세계 안에 있습니다. 복을 지으면 천상에 가고 복을 다 까먹으면 다시 떨어집니다. 그런데 부처님은 이 윤회로부터 벗어난 분, 해탈하신 분이라고 해서 그것을 ‘일곱 발자국을 걸었다’는 것으로 상징적으로 표현한 겁니다. 

 


 

‘천상천하 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은 많이들 들어보셨을 거예요. 하늘 위는 신들의 세계를 가리킵니다. 하늘 아래는 인간 세계를 말합니다. 그러니까 하늘 위인 신들의 세계와 하늘 아래인 인간 세계를 통틀어서, 즉 이 세계에서 가장 귀하신 존재라는 뜻인데, 즉 깨달은 분이 가장 귀하다는 뜻이에요. 

 

그러면 여기에서 말하는 깨달은 분은 석가모니 부처님 혼자를 말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누구나 다 깨달으면 붓다가 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것은 인간 존엄을 선언한 거예요. 인간의 존엄은 서양처럼 천부적인 것, 다시 말해 신이 부여한 것이라고 말해도 부족합니다. 신을 넘어서서 절대적으로 존중되어야 한다는 의미라고 볼 수 있어요. 형이상학적인 게 ‘천상’이고 형이하학적인 게 ‘천하’인데, 형이상학적인 것이든, 형이하학적인 것이든, 그 어느 것에도 우리는 노예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뜻입니다. 즉, 부처님은 우리가 진정으로 자유롭고 행복하려면 그 무엇에도 노예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선언하신 겁니다. 

 


 

그런데 이 세상을 보니까 이것을 깨닫지 못해서 다들 고통 속에 살고 있어요. <삼계개고 아당안지(三界皆苦 我當安之)> 그래서 이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깨달음의 길, 자유의 길을 안내하겠다고 하신 것을 뜻합니다. 

 

부처님이 태어나자마자 이런 말을 했다는 것이 아니라 평생 그런 삶을 사신 것을 상징적으로 탄생설화로 묘사했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또 ‘성인은 이렇게 태어날 수도 있다. 성인이 어떻게 여자 사타구니로 태어날 수 있겠냐?’ 이렇게 생각한다면 묘사된 대로 믿으셔도 좋고요.(모두 웃음)

 


 

아무튼 이런 태어나실 때의 상징적인 모습을 저는 ‘우리는 누구나 다 행복할 수 있다’ 라고 해석하고 싶습니다. 이 세상에 태어난 모든 사람은 다 행복할 수가 있고, 행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얼굴이 검든 희든, 남자든 여자든, 신체에 장애가 있든 건강하든, 어느 나라 사람이든, 어느 계급의 사람이든, 살아 있는 사람은 누구나 다 행복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사실 행복하게 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옛날처럼 배고파서 괴로운 것은 옆에서 밥을 주면 문제가 해결되지만, 요즘처럼 밥을 너무 먹어서 비만 때문에 괴로운 것은 해결책이 없습니다. 결혼을 못해서 괴로운 것은 부인이나 남편을 구해주면 되지만, 자기가 좋다고 선택해서 같이 살면서 괴롭다 하는 것은 해결책이 없지 않을까 싶어요. 자기가 선택한 건데, 바꾼다고 과연 해결될까요? 이렇게 생각해보면 우리가 갖는 괴로움이 돈을 더 벌고 지위가 더 높아지면 해결될 것 같지만, 사실은 그런다고 해도 해결될 수 없는 문제예요. 

 


 

그래서 이 붓다의 가르침은 특히 현대인, 즉 어느 정도 생존권이 보장된 상태인데도 고뇌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에게 더욱 와 닿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런 행복의 길, 자유의 길을 우리가 다시 돌아봐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돈만 좀 더 벌면’, ‘조금만 지위가 높아지면’ 이렇게 뭐만 되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게 하면 우리는 영원히 행복에 이르지 못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많은 문제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우리는 지금 지식을 쌓는 공부만 했지 문제해결능력이 없어요. 그래서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을 찾아서 몇 십 년을 같이 살았는데도 그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고, 자기가 낳아서 키운 자기 자식과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합니다. 이런 개인사부터 사회의 많은 이해관계와 견해 차이에서 생기는 갈등을 해결하는 문제해결능력이 없어요. 지식을 쌓고 암기하는데 주로 우리의 에너지를 사용했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지식은 아이패드에서 검색하면 얼마든지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런 것을 이용해서 우리 삶과 우리 사회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 이것이 붓다의 가르침입니다. 붓다는 우리가 갖고 있는 고뇌의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해서 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자유와 행복을 누릴 수 있는 길을 열어주셨어요. 그것을 오늘 여러분들께서도 좀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이 자리는 하나의 종교 문화 행사이기도 하지만, 붓다의 가르침은 참으로 우리에게 어떤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는 그런 가능성이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다들 바쁘신데 이렇게 시간내어 참여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원래는 제가 봉축 기념법문을 해야 하는데, 저희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 모임’에서는 서로 교환을 하기로 했습니다. 크리스마스날 성당에서 하는 강론은 제가 하고 신부님은 미사 집전을 하고, 초파일날 기념법문은 신부님이 하고 법회 집전은 제가 하고, 이렇게 서로 바꿔 하기로 했거든요. 그런 취지에서 오늘 봉축 기념법문은 천도교 박남수 전 교령님께서 해주시기로 했습니다. 자, 그럼 박남수 교령님을 법상으로 모셔서 봉축 기념법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박수)

 

오늘 내빈들 중에서는 정치인들이 많았는데, 스님이 신부님, 목사님과 함께 서로 자주 교류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에 모두들 놀라워하는 눈치였습니다. 

 


 

스님의 인사 말씀을 들으며 종교가 서로 다름에도 불구하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 협력을 해나가듯이 정치인들도 좀 더 국가 이익과 국민 행복을 생각해서 협력하는 정치를 보여주면 참 좋겠다는 바램을 함께 가져 보았습니다. 

 

이어서 법륜 스님의 선창에 따라 발원문을 함께 낭독했습니다. 

 


▲ 발원문 낭독

 

“이곳에 모인 저희들은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신 큰 뜻 다시 새기며 지금 이 땅에 그 뜻이 꽃피워지길 일심으로 발원하옵니다... (중략) 

 

특별히 발원하옵나니, 지금 고통받고 있는 북한 동포들에게 배고픔이 사라지고 억압받는 인권이 개선되게 하여 지이다. 남북 간에 화해와 협력과 교류가 증대하여 이 땅에 다시는 전쟁이 없는 항구적 평화가 정착되고 나아가 남북통일이 이루어지게 하여 지이다. 

 

이 자리에 참석한 저희들은, 통일한국의 새로운 100년의 꿈을 실현하는 통일의병이 되겠습니다.”

 

 

사회 각계 각층에서 이렇게 통일을 염원하는 마음을 모아주니 가슴이 뭉클했습니다. 오늘 발원한 이 마음 잊지 마시고 우리 사회 곳곳에서 그 뜻을 펼쳐주시길 간절히 바래봅니다. 

 

스님은 곧이어 천도교 박남수 교령님 앞으로 다가가 큰 절로 설법을 청하는 예를 갖춘 후 교령님을 손수 부축해서 법상으로 모셨습니다. 정토회 신도를 대표해서 장정윤님이 청법가를 부르자 대중들도 함께 법을 청하는 마음을 내었습니다. 

 


 

교령님은 얼마전 화제가 된 알파고에 대해 상기시켜 주면서 “우리가 지배 받는 존재가 되지 말고 우리가 사물을 지배하는 입장을 가지자” 하는 말씀을 들려주어 대중들의 큰 박수를 받았습니다. 

 


▲ 박남수 천도교 교령님의 봉축 기념법문

 

다음은 경동교회 당회장을 지내신 박종화 목사님이 앞으로 나와 세상을 밝게 하는 종교인의 역할에 대해 축사를 들려주었습니다. 목사님은 축사에 앞서 “불기 2560년이 부처님의 탄생일을 기준으로 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었다”고 고백을 해서 모두를 크게 웃게 했습니다. 

 


▲ 축사를 하고 있는 박종화 목사님

 

그리고 목사님은 “불교에서 말하는 ‘성불’과 같은 의미로 기독교에서는 다시 태어난다는 말을 사용하는데, 최근 4.13 총선을 겪은 이후 정치인들이 통치에서 협치로 바뀌는 모습을 보니 정치인들도 ‘성불’을 좀 경험하시고 있는 것 같다” 라고 말해 대중들의 큰 박수를 받았습니다. 

 

사회자인 김병조 선생님은 ‘통치가 협치로 바뀌는 것이 성불이다’ 라는 말씀이 감명 깊었다고 하면서 목사님에게 “이제 절로 들어오시죠” 라고 농담을 해 대중들을 웃음바다로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내빈들의 축사가 이어지는 중간 중간에는 축하 공연이 펼쳐졌습니다. 먼저 경동교회 집사인 테너 김홍태 교수님이 아름다운 목소리로 ‘남촌’, ‘그대를 위하여’를 불러주었습니다. 사회자가 교수님을 “해마다 부처님오신날에만 찾아와주는 초파일 신도” 라고 소개해 대중들은 또한번 웃었습니다. 

 


▲ 경동교회 집사 김홍태 교수님의 축가

 

다음은 서울신학대학교 석좌교수인 최상용 교수님의 축사가 이어졌습니다. 최 교수님은 종교가 현실 가까이로 좀 다가와 줄 것과 정치가들에 대해 격려를 좀 해달라는 두 가지 당부 말씀을 들려주었습니다. 

 


▲ 최상용 서울신학대학 석좌교수님의 축사

 

“종교는 우리에게 닥친 고통과 현실을 초월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종교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현실과 종교의 간극이 너무 멀어요. 오히려 종교가 좀 더 현실로 가까이로 다가와서 일상적으로 문제 해결을 좀 도와주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그런 역할을 누구보다 열심히 하는 사람이 저는 법륜 스님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동의하십니까. (모두 박수) 

 

그리고 오늘 이 순간부터 정치가들을 너무 욕하지 말았으면 해요. 저는 정치학을 57년 동안 공부했지만 위대한 정치학자보다는 위대한 정치가를 더 존경합니다. 제가 반세기 이상 정치를 공부해 보니까 정치는 너무 너무 어려워요. 그래서 저는 정치가를 잘 욕하지 않습니다. 멀쩡한 사람도 여의도로 가면 별 볼일 없어지는데, 왜냐하면 정치가 그만큼 어려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치가들에게 권력을 탐한다고 너무 욕하지 말고, 오히려 그 권력을 가지고 무엇을 하는지 사자 같은 눈으로 감시하면서 정치가들을 좀 격려해 주면 좋겠습니다.” (웃음)

 

최 교수님의 통쾌한 말씀에 스님과 대중들도 큰 박수를 보냈습니다.  

 


 

다음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님의 축사가 이어졌습니다. 안 대표님은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국회는 여기에 대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라고 하면서 최근에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사무 자동화로 인해 일자리가 빠르게 사라져가고 있는 문제, 유전자를 마음대로 자르고 붙이는 기술이 개발되면서 신의 영역이 위협받고 있는 문제 등에 대해 법률 정비와 국회의 발빠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좀 더 대중들에 대한 자비심을 갖고 정치에 임하겠다는 다짐을 말해 큰 박수를 받았습니다. 

 


▲ 축사를 하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또 얼마전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어 6선을 한 정세균 의원님은 “대통령은 의회 쪽으로 책임을 떠넘기고, 의회는 정부 쪽에 책임을 떠넘기고, 정부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이렇게 핑퐁을 하고 있는 사이에 청년들의 가슴은 멍들어가는 것 같다”라고 우리 사회를 진단하면서 “정치인들을 비롯해 우리 국민 모두가 남에게 책임을 떠넘기지 않고 내가 내 위치에서 희망을 만들어가는데 기여하자고 결심하는 석가탄신일이 되었으면 합니다” 라고 축사를 해주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국회의원

 

또 이장님 출신으로 이번에 처음으로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김두관 의원님은 “법륜스님께서 강연을 하시면서 국가는 계속해서 발전해야 하고, 개인은 더 행복해져야 한다는 말씀을 해주셨는데, 이것을 어떻게 국회 내에서 실현가능하도록 할까 고민하고 있다”고 하면서 “여러 가지 현안 중에서도 통일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평화재단 관계자 분들과 통일 정책에 대한 자문도 많이 듣고 싶고, 통일의병들과 통일 운동도 적극적으로 해나가고 싶다”는 다짐을 말해 큰 박수를 받았습니다. 

 


▲ 축사를 하고 있는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중간 중간에 이어진 축하공연까지 포함해서 저녁 6시가 되어서 모든 행사가 끝이 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님이 앞으로 나와 마무리 말씀을 들려주었습니다.  

 

“여러분들, 즐거우셨습니까?”

 

“네!”

 


 

“부처님께서는 우리를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 이 세상에 오셨는데, 우리는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하여 너무 돈벌이에 급급하다 보니까 그 행복을 잘 누리지도 못하고 이웃과 나누지도 못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부처님오신날의 의미도 살리고 조금 즐겁게 보내보자는 취지로 저희들이 이런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는 어르신들도 많이 오셨는데 제가 특히 당선되신 국회의원들을 인사시켜 드린 것은 이번에 선거한다고 고생을 많이 하셨기 때문에 그랬습니다. (모두 웃음) 낙선하신 분들도 다 소개해드려야 하는데 시간이 여의치 못했습니다. ‘스님이 왜 정치인들에게 인사말을 많이 시키나’ 이렇게 비판하실 분도 계실 텐데, 이번에는 4.13 총선이 끝나고 얼마 안 됐기 때문에 특별히 이분들이 애쓰셨다고 소개를 드렸습니다. 여러분들한테 그렇게 하라고 하면 하겠어요? (모두 웃음). 그래서 격려를 좀 해주셨으면 해서 소개드렸어요. 그리고 이런 자리에서라도 자꾸 말하다 보면 말한 것을 또 지키지 않겠습니까? 그런 의미도 있었습니다. (모두 큰 웃음) 

 


 

아까 최상용 교수님께서 ‘현실 정치가 어렵다’라고 하셨는데 정말 그런 것 같아요. 사회에서 똑똑하다 하는 사람은 다 여의도로 가는데 정작 가서는 별 볼 일이 없거든요. 그게 개인이 나빠서 그런 게 아니라 정말 현실정치가 어렵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가 합니다. 그래서 최 교수님께서 ‘욕하지 말고 격려 좀 해주자’라고 하신 말씀이 저는 새삼스럽게 다가왔습니다. 우리 사회를 좀 더 아름답고 건강하게 만들어보고자 일선에 계시는 정치인들, 후보자님들, 지망생들이 지금 여기에도 많이 계세요. 정치를 너무 혐오하지 마시고, 정치에 더 관심을 가지시고 정치인을 좀 격려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현실적인 문제를 그래도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정치이니까 정치하시는 분들께 격려 박수 한번 부탁드립니다. (모두 큰 박수)

 


 

그리고 다음 선거에서는 여당이든 야당이든 특정한 어떤 정당의 승리가 아니라 국민들이 원하는 결과가 나와서 ‘희망이 없는 대한민국’이 아니라 ‘어렵지만 희망이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살 만하지만 희망이 없는 젊은이보다는 어렵지만 희망이 있는 젊은이들이 더 행복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저는 저희 세대가 더 행복했던 것 같아요. 우리는 어려웠지만 열심히 하면 뭐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이 있었는데, 요즘 젊은이들은 먹고 살만하고 사실 우리 때보다 경제적 형편은 훨씬 좋지만 희망이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희 평화재단에서는 젊은이들을 격려하는 자리를 마련했어요. 성년의 날이 5월 16일인데 월요일이어서 그 주 토요일인 5월 21일날 서울시청 광장에서 성년의 날을 축하하고 젊은이들을 격려하고자 청춘박람회와 청춘콘서트를 합니다. 청춘박람회에서는 청년들이 하고 있는 기업 소개 혹은 조그마한 장사 등 청년들이 운영하는 단체 150개가 참여합니다. 저녁에는 7시부터 10시 까지 청춘콘서트를 합니다. 저뿐만 아니라 노희경 작가님과 김제동씨도 출연해서 청년들에게 용기를 좀 주고자 하고, 특히 올해 만 20세 되는 청년들에게는 선물도 줄 예정입니다. 

 


 

현실적으로 청년들을 위하는 일들은 정치인들이 하셔야 하겠지만, 저희 단체 같은 곳은 현실적으로는 청년들에게 딱히 도와줄 게 없으니까 이렇게 용기라도 좀 북돋아주려고 청년들 1만명 정도가 참여하는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혹시 시간 나시거든 낮에 잠깐이라도 참석하셔서 청년들을 좀 격려해주시면 좋겠습니다. 35세 이하만 참석할 수 있다고 공지가 나갔는데, 35세가 넘어도 ‘격려차 왔다’ 이러면 누구나 다 참석할 수 있겠습니다.” (모두 웃음)

 

마지막에 스님이 5월 21일 시청광장에서 열리는 청춘콘서트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하자 내빈들은 잠시 술렁이는 모습이었습니다. 청년들 1만명이 모이는 자리인데 정치인들도 많이 참석해서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주면 참 좋겠다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모두 성불하십시오!” 라는 인사와 함께 4부 봉축법요식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어서 기념사진 촬영을 했습니다. 내외빈 모두가 불상을 배경으로 환한 웃음을 내비치며 “통일로 가자!” 하고 크게 외쳤습니다. 

 


▲ 내외빈 기념 사진 촬영

 

사진 촬영 후에는 2층에서 정토회 상주 대중들과 봉사자들이 이틀 동안 정성껏 준비한 저녁 식사를 했습니다. 

 


▲ 봉사자들의 정성이 담긴 정갈한 밥상

 

깔끔하고 정갈하게 담긴 반찬, 국, 밥이며, 장미꽃을 중간 중간에 배치한 것이며 곳곳에서 정성이 가득 묻어났습니다. 내빈들은 이 모든 음식들을 봉사자들이 손수 준비했다는 이야기에 감탄하는 모습이였습니다. 

 

이어서 저녁 7시부터는 청년들만 따로 모아서 열린 5부 법회가 열렸습니다. 다음 이야기에 계속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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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월 21일 시청광장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청춘콘서트&청춘박람회가 열립니다. 법륜 스님, 김제동, 박원순 서울시장, 노희경 작가가 펼치는 행복 토크, 뮤지션들의 공연, 150여 개의 청년 단체가 참여하는 박람회 등 세상을 바꾸는 즐거운 축제가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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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jungto.org

 

 

전체댓글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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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로향

같은 시대를 살아가며 이렇게 존경할 수 있는 분이 곁에 있어 행복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2016-05-23 14:32:57

규원

부처님오신날에 부처님께서 우리에게 뜻깊은 의미의 좋은 법을 전해주시고 법륜스님을 통해 실생활에서 이해하고 위로받고 행복함의 깊이를 더욱 느낄수있었습니다.감사합니다.

2016-05-19 15:55:39

정월향

김두관 의원, 군수도 하고 도지사도 했는데 국회의원은 처음 맞군요. 각계각층 많은 분들을 이 자리에 모으신 스님, 정말 대단하셔요^^

2016-05-18 22:3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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