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하루

2021.3.20(오전) 천일결사 기도 생방송, 출가재일 기념 법문
“모든 속박에서 벗어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 스님은 새벽 예불과 천일결사 기도를 하며 문경 수련원에서 하루를 시작했습니다.

새벽 4시 30분에 맑은 종소리가 랜선을 타고 전국으로 울려 퍼졌습니다. 예불을 마친 후 스님이 카메라를 향해 인사를 한 후 천일결사 기도 생방송을 시작했습니다.

삼귀의, 수행문, 참회, 108배, 명상, 경전 독송을 차례대로 했습니다. 경전 독송을 마치고 스님은 특별히 이번 10-4차 백일기도에 처음으로 입재한 분들을 위해 응원의 말을 전했습니다.

“10-4차 백일기도에 입재한 후 하루하루 기도를 하다 보니 벌써 11주, 76일이 지났습니다. 100일 기도를 마치기까지 이제 4주가 남았네요. 오늘까지 정진하고 있는 신규 입재자 여러분들에게 특별히 응원을 보냅니다. 남은 기간 부지런히 계속 정진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하기 싫은 것도 능히 해보고, 하고 싶은 것도 멈출 줄 아는 것이 수행이라고 강조한 후 오늘 읽은 경전의 내용에 대해 법문을 해주었습니다.

논쟁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방법

“오늘부터 우리가 읽게 되는 수타니파타의 내용은 부처님 당시에 있었던 논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부처님 당시에 사람들이 가졌던 사상에는 크게 브라만과 사문, 즉, 전통사상과 신흥 사상이 있었습니다. 그 속에도 수많은 견해가 있어서 서로 다른 주장을 했는데, 크게는 6가지 부류가 있었고, 작게는 60가지 견해가 있었고, 더 작게는 360가지 견해가 있었다고 합니다. 각각이 ‘나의 견해가 옳다’, ‘너의 견해는 틀렸다’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부처님을 찾아와서 물었습니다.

‘부처님, 이 사람은 이렇게 말하고, 저 사람은 저렇게 말하는데, 도대체 이들 가운데 누가 옳습니까?’

그러나 부처님께서는 이런 논쟁에 개입하지 않으시고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그들이 옳다고 주장한다고 해서 옳은 것이라면 모두가 다 옳은 것이 되고, 만약 그들이 다른 사람의 주장을 틀렸다고 주장한다고 해서 틀린 것이라면 모든 사람이 다 틀린 것이 된다. 그러니 그것은 그들의 견해일 뿐이다. 그 견해는 모두 자기 주장에 치우쳐져 있다.’

이것은 마치 장님이 코끼리를 만지고 나서 어떻게 생겼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습니다. 일체를 아는 자는 코끼리를 총체적으로 바라봅니다. ‘코끼리는 기둥 같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을 만나면 ‘아, 저 사람은 코끼리의 다리를 만져보았구나’ 하고 압니다. ‘코끼리는 벽과 같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을 만나면 ‘아, 저 사람은 코끼리의 배를 만져보았구나’ 하고 압니다. ‘부채 같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을 만나면 ‘아, 저 사람은 코끼리의 귀를 만져보았구나’ 하고 압니다. ‘뱀 같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을 만나면 ‘아, 저 사람은 코끼리의 코를 만져보았구나’ 하고 압니다. ‘빗자루 같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을 만나면 ‘아, 저 사람은 코끼리의 꼬리를 만져보았구나’ 하고 알 뿐입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어느 것이 옳다’, ‘어느 것이 그르다’ 이런 논쟁에 참여하지 않으셨습니다.

논쟁으로부터 자유로워지려면 편견과 집착을 버리고 전체를 조망하는 관점에 서야 합니다. 논쟁에 자꾸 끼어들려고 하지 말고, 듣고 대화해 보고, 각자 하고 싶은 것을 해야겠다 싶으면 각자 하고, 함께 할 수밖에 없으면 타협을 할 수밖에 없어요. 제일 쉬운 방법이 내 의견을 내려놓고 상대의 의견에 동조하는 겁니다. 두 번째로 쉬운 방법은 반반씩 맞추는 겁니다. 세 번째 방법은 내 뜻대로 되도록 설득하는 겁니다. 그것도 안 되면 내가 상대의 의견을 따라야 합니다.

여러분들도 부부지간에 또는 친구지간에 갈등이 생기면, 각자 서로 다른 견해를 갖고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때 갈등 없이 화목하게 지내려면, 내 의견을 설득할 수 있으면 설득하고, 그게 안 되면 반반씩 맞추고, 그것도 안 되면 내가 상대의 의견에 동조해 주고, 그것도 안 되면 각자 하고 싶은 대로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상황에 따라 선택하며 살아가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마음도 평화롭게, 관계도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런 말씀들이 앞으로 경전 속에 계속 나오게 됩니다. 다음 주에 또 뵙겠습니다.”

여기까지 법문을 하고 생방송을 마쳤습니다. 밖으로 나오니 비가 내리고 있었습니다. 명상원 처마에서 빗물이 쉼 없이 떨어졌습니다.


오늘은 부처님이 출가하신 날을 기념하는 출가재일입니다. 잠시 휴식을 하고 오전 10시부터는 출가재일 특별법회를 시작했습니다. 비가 조금씩 잦아들더니 담장 너머로 안개가 뭉게뭉게 피어올랐습니다.

1200여 명의 정토회 회원들이 생방송에 접속했습니다. 스님은 부처님의 출가하신 날을 맞아 출가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법문을 했습니다.

“오늘은 부처님께서 출가하신 날입니다. 출가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부처님의 출가를 내 삶에 어떤 의미로 받아들여야 할까요?

출가의 의미

출가라는 말은 집을 나왔다는 뜻입니다. 초기 경전에는 ‘집 있는 곳에서 집 없는 곳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이런 표현이 자주 나옵니다. 여기서 ‘집’이 무엇을 뜻할까요? 집 안에 있으면 안온합니다. 집 밖으로 나가면 보호받을 곳이 없습니다. 그래서 집을 떠난 사람을 나그네라고 부릅니다. 집은 비를 막아주고 햇빛을 막아주고 바람을 막아주고 냉기를 막아주고, 외부의 조건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주는 곳입니다. 집을 떠나면 외롭고 쓸쓸해집니다. 그래서 집은 안온하고 보호받는 곳이라는 뜻입니다.

동시에 집은 ‘굴레’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성장하면 부모로부터 속박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조금만 크면 자꾸 집을 나가려는 겁니다. 집을 나간 사람들은 집이 속박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집은 우리의 자유를 억압하고 고통을 가져오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집 없는 곳으로 나아갔다’ 하는 이 말은 속박에서 벗어났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안온한 집을 추구하지만, 그 집으로 인해서 속박을 받고 있습니다. 그것처럼 여러분들은 부모로부터 보호를 받는 동시에 속박을 받습니다. 결혼을 하면 남편이나 아내로부터 보호를 받는 동시에 속박을 받습니다. 그래서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고자 집을 나오게 됩니다.

가출과 출가의 차이

그러면 ‘가출’과 ‘출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가출은 이 집이 마음에 안 들어서 더 좋은 집을 찾아 집을 나오는 것을 뜻합니다. 속박이 있는 집을 뛰쳐나와서 속박이 없는 집을 찾아다니는 거죠. 그런데 아무리 찾아봐도 그런 집은 없으니까 다시 되돌아옵니다. 그래서 가출은 반복이 됩니다. 집을 나가면 외롭고, 다시 집에 들어오면 답답하고, 그래서 들락날락하게 돼요.

‘출가’란 집이 안온함도 있지만 속박의 근원임을 직시하는 겁니다. 마치 욕망이 충족되면 즐겁고, 충족되지 않으면 괴롭고, 그래서 즐거움과 괴로움이 반복되는 것과 같습니다. 괴로움과 즐거움이 반복되는 것 자체가 사실은 괴로움입니다. 욕망이 충족되어 즐거운 것도 더 크게 보면 그것조차 괴로움의 다른 모습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 바로 출가입니다. 집은 안온함과 속박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갖고 있는데, 어리석은 중생은 속박은 없애고 안온함만 가지려고 합니다. 속박이 싫어서 집을 나갔다가 안온함을 찾아 다시 들어오는 것을 반복합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자는 집이 속박임을 알고 집을 불태워버립니다. 더 나은 집을 찾아 나가는 것이 아니고 집 자체를 버려버립니다. 그래서 모든 굴레에서 벗어납니다.

더 이상 새로운 집을 찾지 않는 것이 ‘출가’입니다. 집에서 뛰쳐나왔다고 해서 무조건 출가가 아니에요. 그건 가출입니다. 출가란 안온함이 곧 속박이라는 것을 꿰뚫어 아는 것입니다. 자석에서 S극을 갖고 싶지 않아서 반으로 자르면, S극이 없어지는 게 아니라 N극에서 다시 S극이 생깁니다. 그것처럼 고와 락을 나누면 락에서 또 고가 생깁니다. 그러나 부처님은 락이 곧 고라는 것을 꿰뚫어 아셨습니다. 괴로움에서 완전히 벗어나려면 즐거움도 함께 버려야 합니다. 안온함과 속박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함께 갖고 있는 집을 완전히 떠난다는 것은, 속박을 버릴 때 안온함도 같이 버린다는 뜻입니다. 지옥에서 완전히 벗어나려면 천당도 같이 버려야 합니다.

모든 속박에서 벗어나는 방법

그래서 집을 버리기 위해서는 집이 굴레라는 것을 정확히 꿰뚫어 알아야 해요. 다른 집을 찾는 것이 아니고 집을 불태워야 합니다. 그러면 이 ‘집’과 같은 것이 무엇일까요?

여러분은 돈에 의지하면서 돈에 속박을 받습니다. 권력에 의지하면서 권력에 속박받습니다. 명예에 의지하면 명예에 속박받습니다. 남편과 아내에게 의지하면서 남편과 아내에게 속박받습니다. 부모에게 의지하면서 부모에게 속박받습니다. 이렇게 우리는 늘 속박을 받고 살아갑니다. 이런 속박에서 벗어나려면 의지처를 버려야 합니다. 오직 의지할 만한 것은 해탈과 열반으로 나아가는 부처님의 법입니다. 나머지는 그 어떤 것도 의지할만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법에 의지해야지 법이 아닌 것에는 의지하지 말아라’

금강경에서는 이렇게 표현합니다.

‘설령 법이라 해도 그것은 마치 뗏목과 같다. 강을 건널 때는 뗏목을 이용하지만, 강을 건넜으면 뗏목을 버리고 가야지 뗏목을 메고 가서는 안 된다.’

이 말은 비록 부처님의 말씀이라 하더라도 본질적 의미를 꿰뚫어 알았으면 그 말에 대한 집착은 버려야 한다는 뜻입니다. 하물며 법이 아닌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때로는 법도 버려야 할지언정 법이 아닌 것은 말할 것도 없다는 것이 금강경의 요지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속박의 근원이 되는 것에 늘 의지하고 살아갑니다. 순간적인 안온함을 찾지만 결국 속박을 받게 됩니다. 그 속박에서 벗어나는 길이 바로 출가입니다. 비단 물질적인 것뿐만 아니라 과거의 관습, 윤리, 도덕, 계율, 이런 정신적인 것들도 모두 우리를 속박하는 요인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 속박으로부터 벗어나야 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것을 부정하고 내 마음대로 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속박의 뿌리는 욕망입니다

왜 집이 속박이 될까요? 집이라는 건물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니잖아요. 더 깊이 들어가면 속박의 뿌리는 욕망입니다. 속박의 뿌리는 부모도 아니고, 아내도 아니고, 남편도 아니고, 재물도 아니고, 권력도 아니고, 거기에 묶여 있게 만드는 나의 욕망입니다. 돈에 대한 욕망, 권력에 대한 욕망, 인기에 대한 욕망, 음식에 대한 욕망, 그런 욕망들에 묶여 있기 때문에 속박을 받게 되는 거예요. 욕망으로부터 자유로워지면, 집에 있어도 구애받지 않게 되고, 가족이 있어도 구애받지 않게 되고, 재물이 있어도 구애받지 않게 되고, 권력이 있어도 구애받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출가는 해탈로 나아가는 첫출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오늘 법문을 듣고 탁 깨쳐서 돈과 명예, 직장을 다 던져버리고, 먹는 것, 입는 것, 자는 것에 연연하지 않는 사람이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러나 부처님의 가르침은 그런 결단을 하는 사람만 수행자라고 규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결단을 한 사람을 ‘출가수행자’라고 말했고, 그중에 남자는 ‘비구’, 여자는 ‘비구니’라고 불렀습니다. 또한 세속에 몸을 두고, 장사도 하고, 가족과 함께 살면서도 욕망을 버린 사람을 ‘재가 수행자’라고 말했습니다. 그중에 남자는 ‘우바새’, 여자는 ‘우바이’라고 불렀습니다. 우바새와 우바이 중에서도 성인의 길에 들어선 사람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모두 다 그 길을 갈 수가 있습니다. 다만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집을 안 나오더라도 집에 대한 집착은 버려야 합니다. 자식을 두더라도 자식에 대한 집착은 버려야 합니다. 직장에 다니더라도 직장에 대한 집착은 버려야 합니다.

진정으로 출가일을 기념하는 방법

집착을 버리는 방법은 뒤도 돌아보지 말고 이 법문을 듣는 즉시 조용히 집 없는 곳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욕망으로부터 자유로워지면, 집이 있고 없고, 가족이 있고 없고, 이런 것이 아무런 문제가 안 됩니다. 내가 앉은 이 자리가 바로 법당이라고 깨달으면 그 자리에서 정진을 하셔도 됩니다. 지금까지는 온갖 욕망과 집착의 공간이 집이었다면, 앞으로는 집이 그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수행도량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더 이상 괴로울 일이 없어집니다. 남편이 갈등의 대상이 아니라 교화의 대상이 되고, 부모도, 자식도, 직장동료들도 모두 갈등의 대상이 아니라 교화의 대상이 됩니다. 그런 결단을 오늘 출가일을 맞이해 한 번 내려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 정도의 결단은 내려야 출가일을 기념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제가 너무 많은 요구를 하나요? 아닙니다. 우리는 수행자가 되기 위해서 정토회에 모였지 다른 목적으로 모인 건 아니잖아요. 그런 관점에서 출가일부터 열반일까지 8일 동안 용맹정진을 해봅니다. 8일 동안 완전히 환골탈태해서 열반일에는 제가 법문 할 것이 없어서 죽비만 세 번 치고 법회를 끝낼 수 있도록 그렇게 정진해 보시기 바랍니다.” (웃음)

법문이 끝나자 생방송에 접속한 모든 회원들이 다 함께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300배 정진을 했습니다. 정진이 끝나고 모둠별로 화상회의 방에 입장하여 마음 나누기를 한 후 출가일 기념법회를 마쳤습니다.

오후 1시 30분부터는 정토불교대학 진행자를 위한 온라인 간담회를 하고, 오후 4시부터는 경전대학 진행자를 위한 온라인 간담회를 하고, 저녁 7시 30분에는 2차 만일준비위원회와 온라인 간담회를 했습니다. 온라인 간담회 소식은 내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체댓글 49

0/200

굴뚝연기

[안온함과 속박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함께 갖고 있는 집을 완전히 떠난다는 것은, 속박을 버릴 때 안온함도 같이 버린다는 뜻입니다. 지옥에서 완전히 벗어나려면 천당도 같이 버려야 합니다.]
[…이렇게 우리는 늘 속박을 받고 살아갑니다. 이런 속박에서 벗어나려면 의지처를 버려야 합니다. 오직 의지할 만한 것은 해탈과 열반으로 나아가는 부처님의 법입니다.

2021-04-03 19:06:34

송성도

법륜스님
봄비 같은 부처님의 말씀
쉽게 전해 주셔서 감사 합니다
나무아미타불 ()

2021-03-23 21:07:15

송미해

"괴로움에서 완전히 벗어나려면 즐거움도 함께 버려야 합니다."
잘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3-23 18:40:02

전체 댓글 보기

스님의하루 최신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