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하루

2020.12.8 정토대전 불교사상서 회의
“괴로움을 없애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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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현화

오온.사성제....등...학문으로 분파+분류되어 설명이 많아지는 현학적인 불교이기 전에, 수행이 가장 중요하며 불교를 설명하기에는 연기와 중도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그렇게 스님은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맞나요? 다른 불교대학에서 공부를 몇년 했어도 복잡하기만 했는데 스님의 정리법문에 체증이 내려간 기분입니다()()

2020-12-13 19:12:56

굴뚝연기

[…선적인 방법은 어떤 것이든 문제 삼지 않는 겁니다. 관심을 오직 ‘이뭣고’에 두는 거예요. 위빠사나도…오직 관심을 호흡에 …그런데 선적인 방법이나 위빠사나의 원리는 거기에 대한 생각을 아예 두지 않는 겁니다.생각을 두니까 번뇌가 일어나는 거예요.그래서 ‘생각 이전’이라는 표현을 쓰는 겁니다.]백마디논리보다, 깨침이 중요하단거죠?^^<생각 이전>참좋네요~

2020-12-13 18:38:11

실상

괴로움을 없애는 방법은 주관을 객관화하지 않는 것. 고집멸도를 아는것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알아차리기가 중요하다. 자각하면 저절로 시정이 일어난다는 말씀 새깁니다.

2020-12-12 14:08:56

보리수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는 한문 불교 용어 보다, 지금 내 상태가 어떤가 하고 알아차리고, 그 괴로움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관점이 명확해지니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2020-12-12 00:46:59

ㅇ ㅣ 연

무지의 원인
1. 인식의 한계
2. 경험의 한계
3. 감정에 휩싸이다.
현재 내가 어떤상태에 이ㅆ는지 알아차리다.

2020-12-11 19:03:48

청정화

감사합니다. 스님의 법문을 읽다가 보니까 미얀마 나냐 스님이 쓴 '담마'(동진, oo스님 번역) 라는 책에서 8정도를 설명할 때 바른 생계수단이 아니라 바른 표정이라고 하고 상락아정(닛짜, 수카, 아따 등)으로 말하던데 읽다가 많이 달라서 의문이 들었던 생각이 나는군요.

2020-12-11 17:55:40

선주행

스님 감사합니다.
읽긴해도 내 머리속에선 늘 정리가 어려워요.
그래도 늘 밝게 깨어있어 알아차림 하겠습니다.()()()

2020-12-11 17:14:53

김희복

스님 감사합니다~()

2020-12-11 17:13:46

선명

언제나 마음속에 스승님이 십니다. 코로나 가 지나가면 또 찾아뵙겠습니다. ^^

2020-12-11 14:25:10

양계홍

감사합니다 오언. 연기법. 중도를 더 잘 이해하고 싶습니다.

2020-12-11 13: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