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하루

2013.7.4. 집안-고구려 유적지 답사
본문보기

김은하

말씀 속에 깊은 울림과 사랑이 느껴집니다. 감사합니다.

2013-07-16 11:41:36

발보리심

스님 말씀에 코끝이 찡하고 가슴이 뻥 뚫리는 기분입니다.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또 스님 말씀과 여행 기록을 이렇게 정리해서 올려주시는 수행팀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사정상 직접 참가가 어려운데 이 글을 통해서 많은 배움을 얻었습니다.

2013-07-11 10:51:27

^^^^

<br />&lt;이곳에서 고구려는 본격적으로 국가의 기틀을 다지고, 주변국들을 복속하여 동북지역의 맹주로 발돋움하며, 독창적인 고구려 문화를 꽃피워 갔습니다. 마치 신라의 천년고도 경주 어느 곳을 둘러보더라도 유적유물이 나오는 것처럼, 집안 시내 어느 곳을 파더라도 고구려의 문화유물이 발견될 정도로 고구려인의 흔적이 곳곳에 배어있는 도시입니다&gt;<br />&lt;바로 고도의 선진문명을 계승한 민족적 특징이 그것입니다. 고구려뿐만 아니라 신라의 유물·유적 또한 당나라와 비교해서 규모는 작지만 정교함에 있어서는 당나라의 것을 능가합니다. 이것이 오늘날 한국의 섬세한 기술적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gt;<br />&lt;그런데 이것은 지구상의 가장 선진적인 문명중의 하나인 하늘문명을 계승한 것이 배달문명이고, 그것을 또한 계승한 것이 단군조선 문명인데, 이것은 모두 중국의 문명보다 앞선 문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t; <br />&lt;이런 의미에서 일제로부터의 독립운동은 과거 대한제국의 부흥운동이 아니라 새로운 대한민국 수립운동이라고 용성조사님께서 제창하셨습니다&gt;<br />&lt;&lt;우리 역사를 볼 때 영토적으로는 1천년, 정신적으로는 6백년의 단절기간이 있었습니다. 전자가 발해의 멸망이라면, 후자는 조선의 명나라에 대한 사대의식입니다. 남북한이 통일이 되고, 동북아 공동체를 이루고, 나아가 세계문명의 중심으로 떠오른다면 고구려·발해 이후 1천년, 배달문명 이후 다시금 세계문명의 중심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런 원대한 꿈과 희망, 그 가능성과 기회가 열려있고 우리에게 주어졌습니다.&gt;&gt;<br />어느것 하나 감동아닌것이 없습니다..저 아름다운 발자취들을 하늘에서 부처님이 보신다면 얼마나 흐뭇해 하실까요..

2013-07-10 22:08:11

김홍주

통일이 성큼 다가온거 같아 좋습니다.
남북통일에 앞서 남남통일이 되어야 된다는 것을 새삼느끼고 절실합니다.좌익우익.진보보수.전라경상....왜이리 작은 나라에 벽을 쌓으며 편을 가르는지 반성해 봅니다.

2013-07-07 07:3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