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장소 소개

실천장소는 온라인 불교대학, 경전대학에서 배운 수행을, 봉사와 수련을 통해 직접 실천하는 곳입니다.
괴로움 없고 자유로운 사람이 되어, 도반과 함께 만들어 가는 오프라인 실천공간입니다.

지부 으뜸절

실천장소 중 정토회 지부별로 정진, 일수행, 7대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온라인 불교대학, 경전대학의 반별 모임을 진행하는 도량
- 지부별 행사, 수련, 회의 등을 진행하는 도량
- 기도하고 정진할 수 있는 도량

정토사회문화회관과 (구)서초법당
정토사회문화회관과 (구)서초법당
서울제주, 강원경기동부, 인천경기서부 지부 으뜸절

1999년 3월 서초동에 3층 건물로 건축하여 법륜스님의 100일 법문을 시작으로 정토회관을 개원하였습니다. 서울공동체와 대중부가 함께 생활하고 수행하며 정토회 행정의 중심 역할을 해 왔습니다. 조직이 점점 커지면서 주변의 빌딩으로 행정처와 사회단체들이 임대를 얻어 나가면서 정토회관은 공동체의 숙소와 서초법당 대중부 활동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세계 전법의 꿈을 실현하고 사회 문화 교류의 중심 역할을 할 회관 건립을 30년간 추진한 결과로 정토사회문화회관이 2021년 3월 준공 입주하였습니다.

오시는 길 둘러보기 신청
천룡사
천룡사
부산울산 지부 으뜸절

이곳 천룡사지는 경주 남산, 고위산 아래 자리한 호국호법도량입니다. 삼국유사에는 이 절이 망하면 나라가 망하고 이 절이 흥하면 나라가 흥한다는 기록을 전하고 있는데, 통일신라시대의 삼층석탑이 지금까지 남아 천 년의 역사를 지켜주고 있습니다.

용성진종조사의 수행도량이기도 한 이곳은 정토행자의 손길과 발길이 그리고 정토행자의 정진이 쌓일수록 새로운 통일의 역사를 써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새벽별처럼 하얗게 빛나는 삼층석탑 앞에서 아침 예불을 올리며 하루를 시작하고, 한 낮의 밝은 햇살과 탁트인 시원한 하늘, 큰 소나무 사이로 불어오는 바람을 느끼면서 땀흘려 일하고 고요히 마음을 맑게 하며 저녁예불로 하루를 마무리합니다. 천년의 역사, 천룡사지는 이제 우리들의 손길로 만들어갑니다.

오시는 길 봉사활동 신청
죽림정사
죽림정사
경남지부 으뜸절

민족중흥과 불교중흥을 위해 한평생을 살다 가신 백용성 조사(1864~1940)의 생애와 사상, 업적을 뒤돌아보고 그 유지를 받들어 불법을 올바로 전하고 민족통일과 민족정기를 바로세우는 근본도량입니다.

반백년을 한결같이 백용성조사님의 가르침과 유훈실현으로 호국, 호법 정신을 기리어 오신 불심도문 대종사님이 1985년부터 용성스님의 생가를 복원하고 2007년까지 15년에 걸쳐 전 도량을 원력으로 완성하였습니다. 경내에는 대웅보전을 비롯하여 용성조사 생가, 용성교육관, 백용성조사의 유품과 업적을 살펴볼 수 있는 용성기념관 등이 있습니다.

용성스님의 선농일치(禪農一致)의 가르침 속에서 도반들과 함께 정진도 하고 농사도 지으며 자연스럽게 일과 수행의 통일을 체험하기에 으뜸인 절입니다.

오시는 길 봉사활동 신청
미륵사
미륵사
광주전라지부 으뜸절

정토 미륵사는 전남 무안군 무안읍 물맞이길 113-76번지 성남산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웅전은 1995년에 중창되었고 미륵사의 주지스님이었던 법주스님은 전법을 위한 교육장으로 써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2019년 정토회에 미륵사를 기증하였습니다.

사지(寺址)에는 대웅전, 요사채, 삼성각, 대웅전 동쪽에 경작지가 들어서 있고, 미륵사에서 발견된 소재문화재는 석조나한상 3구, 석조대좌 1점이 있습니다.

미륵사 주변에는 진입로를 포함한 경내⠂외 지역 모두 현 사찰조성 전후로 식재된 수목으로 동백나무, 오죽, 편백나무, 배롱나무 등의 조경수가 심어져 있습니다.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수령 20~30년의 편백나무와 삼나무, 수령 45~55년 정도로 추정되는 소나무도 있습니다. 미륵사 옆에는 물맞이 공원이 조성되어 있어서 가족들과 나들이 오기에도 좋은 곳입니다.

온라인 정토회로 전환하면서 광주⠂전라지부의 으뜸절로 명상, 수련, 농사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정토세상을 이루기 위해 수행하는 정토행자들에게 미륵사는 미래 세계에 오실 부처님을 만나기 위한 장소가 될 것입니다.

오시는 길 봉사활동 신청
아도모례원
아도모례원
대구경북지부 으뜸절

아도모례원은 1600년 전, 인도 아도스님께서 중국을 거쳐 고구려를 지나 신라에 불법을 전하신 곳입니다. 부처님의 도가 처음 열린 곳이라 지명을 도개라 하고, 모례장자의 집에서 불법을 처음으로 전하셨기에, 여기는 신라불교 초전법륜성지입니다. 근세불교의 중흥조이시자, 우리 민족 시련기인 일제 강점기에 3.1운동 민족대표 33인 중 불교계 대표 백용성 조사께서 1886년 이곳 모례정(毛禮井) 가에서 용맹정진하신 후 크게 깨달음을 얻으셨기에, 여기는 용성조사 오도성지입니다.

“불교의 전법정신을 받들어서, 고구려 백제 가야 신라불교 초전법륜 성지를 잘 가꾸라”는 용성조사님의 유훈을 동헌 완규 조사께서 잇고, 불심 도문 대사께서 받들어 오셨습니다. 이제 그 뜻을 법륜 지도법사님의 가르침에 따라 온세계 전인류에 꽃 피우고자 합니다.

정토 수행자님들께서는 온라인 불교대학과 경전대학을 각자의 개인 법당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계십니다. 이제 그 가르침을 으뜸절인 아도모레원에서 함께 수행하고 점검할 수 있습니다. 도반들과 더불어 활동하고 봉사하며, 일상에서 깨어있는 일수행 체험의 근거지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오시는 길 봉사활동 신청
봉화수련원
봉화수련원

정토수행자들의 수련공간으로 지어진 봉화정토수련원은, 청정지역 봉화의 솔숲 속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2007년 8월에 인수해서 대규모 수련공간인 대강당과 불상을 모신 작고 특이한 구조의 법당이 있고, 수행자들의 숙소인 소박한 황토방들은 수많은 정토수행자들의 자원봉사로 지어졌습니다.

새벽이면, 산새들의 지저귐과 솔숲을 흔드는 바람소리, 들꽃들의 신선함은 욕심으로 번다했던 우리의 마음을 가라앉힙니다. 이 곳은 농사, 시설 관리, 수련진행에 이르기까지 모든 운영은 깨달음의장 수련을 거친 분들의 자원봉사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시는 길 봉사활동 신청
문경정토수련원
문경정토수련원
대전충청지부 으뜸절

개인의 변화를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는 수행공동체, 정토수련원. 1989년 법륜스님의 발원으로 시작된 정토수련원은 정토행자들의 수행공간이다. 깨달음의 장 ,나눔의 장, 명상수련, 백일출가등 집중적인 수행수련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소박하고 생태적인 생활을 실천하는 생태공동체,정토수련원. 정토수련원에서는 검소하고 근검절약 하는 생활, 친환경 친자연적,생활을 실천한다.

정토회원들의 마음의 고향이며 수행의 본부인 동시에, 지부 으뜸절로서 대중부에서 누구나오셔서 정진하고 봉사할수있는 도량입니다.

오시는 길 봉사활동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