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행자의 하루

밀양법당
부처님, 왜 오셨어요?

밀양강이 아름답게 흐르는 조용한 도시 밀양. 그곳에 소박하고 아담하지만 활기찬 밀양법당이 있습니다. 그 곳에는 자신에게 맡겨진 소임을 기쁘게 해내는 도반들이 삽니다. 그 마음이 모여 이번 부처님 오신 날, 봉축 법요식을 했습니다. 많지 않은 인원이 참여했지만 코로나 19로 사회적 거리 유지를 위해 1, 2부로 나누어 진행한 봉축 법요식. 마친 후 도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준비하고 법문 들으며 어떤 마음이 들었는지 밀양법당 정토행자들의 진솔한 나누기, 지금 시작합니다.

부처님 오신날, 밀양법당
▲ 부처님 오신날, 밀양법당

알아차리고, 받아들이니 가볍다.

황순연 님: 저의 소임은 마야부인 역할입니다. 행사 참여에 대한 걱정을 내려놓고 가벼운 마음으로 받았습니다. 소임을 맡으며 능력이 되니 시킨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했습니다. 소임이 올 때 알아차리고, 받아들일 수 있어 다행입니다. 스님 법문을 들으며 오늘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한다는 것을 새삼 알게 되었습니다. 또 스님이 삼보에 귀의하고 삼학을 닦는다는 말을 반복하고 강조하는 이유는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라는 말로 새겨 들었습니다.

박정순 님: 저의 소임은 법요식 집전, 천도재 목탁 바라지입니다. 부처님 전에 공양을 올려야 하는데 부처님 오신 날, 부처님을 굶게 할뻔했습니다. 식이 한참 진행된 후에야 급히 공양을 올렸습니다. 실수는 있었지만 잘해야 한다는 부담이 전보다 줄어 가벼웠습니다. 생방송 덕에 편안한 마음으로 진행했습니다. 법요식 전날엔 법당에 와 신나게 청소하고 도반들의 도움으로 순조롭게 일이 준비되어 기뻤습니다. 스님 법문을 들으면 늘 비슷한 점을 강조합니다. 수행자의 관점, 수행자의 자세가 반복 학습이 되어 조금씩 변화되어가는 저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법문 듣고 감동받아 수행자로 살겠다는 마음을 먹고도 바로 남편과 다투지만 바로 알아차림이 되니 지금은 가볍습니다. 코로나 19 때문에 법당에 못 오다가 도반들과 함께 모이니 좋습니다.

부처님 오신날 - 아기 부처님
▲ 부처님 오신날 - 아기 부처님

모든 인연에게 감사함이.

김정아 님: 코로나 19로 인해 법문을 두 번이나 들으니 코로나가 주는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1주일 전부터 신경이 쓰이고 분별심이 일어났습니다. 오프에서 온라인으로 바뀌어 마음도 몹시 바빠졌습니다. 법문을 듣고 실수에 대해 가벼워졌지만, 내년엔 보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등 모연, 접수, 준비를 도와주신 꼭지 장들과 도반들에게 감사합니다. 아침 기도할 때 모든 인연에게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현정희 님: 저는 영상 업무를 맡았습니다. 법문을 들으며 능동적으로 대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온라인으로 바뀐 일상에 익숙해진 저를 발견했습니다. 영상을 틀 때 버벅거리기도 했지만 넘어져도 벌떡 일어나는 마음으로 했습니다. ‘상구보리 하와 중생’ 내겐 엄격하고 남에겐 유연한 수행자로 살아가겠습니다.

꿈에서 깨는 것이 깨달음

김순자 님: 재 바라지와 꽃 공양을 맡았습니다. 법문을 들으며 수행자의 자세를 강조하는 스님 법문은 틀을 갖추라는 뜻으로 받아들였습니다. 순간순간 까먹어 아침에도 차 문제로 욱하는 마음이 올라왔지만 금방 알아차렸습니다. 꿈에서 깨어나는 것이 깨달음을 얻는 것이라는 스님의 말씀이 와닿았습니다.

손춘현 님: 3년째 7대 행사 소임을 맡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도 천도재의 법주와 오전 꼭지 장으로서 챙길 게 무척 많았습니다. 각 분야를 점검 하고, 도반들의 질문에 답도 하며 바쁘다 보니 마음이 산란하고 분별심이 생겼습니다. 법문을 들으며 많이 가라앉아 다행이었습니다. 천도재의 법주 소임을 할 땐 최선을 다하자는 마음뿐이었습니다. 일부러 목소리도 크게 하고, 실수 없이 하려다 보니 긴장감이 올라왔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했습니다. 공양이 없어 편하긴 했지만, 다시 돌이켜보고 부족함을 채우겠습니다.

한생각에서 벗어나 수행자의 길로.

부처님 오신 날, 헌화하는 모습 - 이명자 님
▲ 부처님 오신 날, 헌화하는 모습 - 이명자 님

박태자 님: 이번 초파일이 제일 편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편한 만큼 다른 사람의 수고가 있었음을 알기에 죄송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법문 중에서 부처님이 이 땅에 오신 이유는 해탈과 열반에 들게 하고 그것이 최고의 덕목이라는 말과 꿈을 계속 꾸기 때문에 깨달음을 얻지 못한다는 말이 와닿았습니다. 한 생각에 사로잡혀 꿈에서 깨어나지 못했지만 이제는 한 생각에서 벗어나 수행자의 길로 나가고자 합니다.

진은미 님: 법사님 대신 파견자로서 오늘 소임을 맡았습니다. 사회자의 멘트 중에 본래부터 내 안에 갖추어진 자비가 꽃처럼 피어나길 바란다는 말씀이 감동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에 직장을 옮겼습니다. 직업이 학교에서 상담사이다 보니 코로나로 인해 학생이 없는 직장은 존재감이 없고 우울한 공간이었습니다. 식사도 혼자 하고 이름표에도 주무관이라고 적혀있었습니다. ‘사람들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구나!’ 무척 서운했습니다. 당연히 모를 수밖에 없는데 돌아보니 그것 또한 오만한 마음이었습니다. 올해 명상에 집중하고자 마음먹었는데 생각해보니 학생 없는 상담실은 명상하기에 좋은 공간이라 감사한 마음입니다. 법문 중에 ‘삼귀의가 부처님 마음을 닦아가는 것’이라는 말씀에 화들짝 깨어나 수행자로서 관점을 잘 잡으려고 합니다. 함께 하신 도반들 모두 감사합니다.

이명자 님: 저는 오늘 헌화 소임을 맡았습니다. 기쁜 마음으로 부처님 전에 헌화했습니다. 요즘 저는 부처님 두 분을 모시고 삽니다. 남동생이 3년 후에 퇴직하니 그때까지만 부모님을 모셔달라고 했습니다. 제 나이가 많은데 부모님을 모시는 일이 쉽지 않았습니다. 엄마는 아기처럼 행동하고, 아버지는 다가가서 안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합니다. 성내지 않고 모실 수 있는 것은 불법을 공부한 덕이라 생각합니다. ‘부모를 모시는 것은 의무가 아니라 봉사’라는 말을 생각하며 편안하게 부모님을 대하고 있습니다.

낙숫물이 바위를 뚫듯이.

부처님 오신날, 향을 올리는 모습 - 진은미 님
▲ 부처님 오신날, 향을 올리는 모습 - 진은미 님

박상복 님: 저는 천도재 차 바라지를 맡았습니다. 처음 맡아 떨리고 실수가 잦았습니다. 배우면서 더 잘해야겠습니다. 소임이 걱정되었지만 ‘할 수 있으니 주겠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법문 중에 해탈과 열반이 수행의 목적이라는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아침 기도 때 일찍 일어나지 못하는 업식이 있지만 서두르지 않고 꾸준한 수행자로 살겠습니다.

조계연 님: 저는 사회를 맡았습니다. 아직 경전반 학생인 제가 소임을 맡아 걱정되었지만, 모자이크 붓다를 실천하는 마음으로 받았습니다. 오늘 제일 걱정거리는 천도재에 대한 저의 거부 반응이었습니다. 시부모님과 친정아버지가 돌아가셨지만 편안하게 잘 계시리란 믿음 때문에 천도재에 별로 참여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굳이 고요하게 계시는 영혼을 흔들어 깨우는 건 아닐까 의문이었습니다. 하지만 마음을 바꿔 천도재에 좋은 마음으로 참여하니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이 올라와 뭉클했습니다. 스님의 법문을 들으며 순간순간의 알아차림이 저를 수행자의 길로 나가게 했습니다. 저의 복만 빌던 마음에서 남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이 조금씩 일어납니다. 스님 말처럼 항상 검소하고 겸손한 수행자로 살며 괴로움에서 벗어나게 하는 이 좋은 불법과 인연을 이어가겠습니다.

양미순 님: 먼 곳으로 이사해 차로 3시간 걸려 밀양법당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코로나 19 때문에 1, 2부 나누어 여유롭게 해서 좋았고, 1주일 전부터 준비하신 도반님들의 수고에 감사합니다. 천도재 소임을 맡았으면 조급하게 왔을 텐데 ‘배려를 했구나’ 하는 마음을 알게 되어 고맙습니다. ‘나에게 엄격하고 상대에게 유연하라’는 말이 저에게 참회의 시간으로 다가왔습니다.

김경순 님: 정토회 다니면서 자신을 많이 돌아보게 됩니다. 적극적으로 하지도 않으면서, 그렇다고 완전히 인연을 끊은 것도 아닌 저의 성격이 보입니다. 낙숫물이 바위를 뚫듯이 수행하려고 하는데 팔의 염증으로 병원 출입을 해서 또 절을 못하니 도반들에게도 미안합니다.

나에게는 엄격하게, 다른 사람에겐 유연하게

부처님 오신 날 식전, 초파일의 노래를 부르는 모습
▲ 부처님 오신 날 식전, 초파일의 노래를 부르는 모습

조윤의 님: 도반들에게 소임을 맡겼을 때 수월하게 받아줘서 편하게 했다는 생각이 들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법문을 들을 때 제가 원하는 법문이 나오면 좋아하고, 원하지 않은 법문이 나오면 싫어하는 분별심을 알아차려 웃음이 났습니다.

노상희 님: 저는 영상을 맡았는데 리허설을 안 했습니다. 행사 때 마이크에 문제가 생기니 긴장되었습니다. 수행자의 관점으로 ‘나에게는 엄격하게, 다른 사람에게는 유연하게 해야 한다’는 말씀에 저를 돌아봤습니다. 오늘 엄마와 함께 기쁜 마음으로 참여했습니다.

신경선 님: 처음 보는 사람들과 함께 나누기해야 한다는 말에 불편한 마음이 일어났는데 잠시 후 다시 편안해진 마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회를 보면서 떨리고 긴장되었지만 나름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류동희 님: 오늘은 법문 중에 평소에 생각하지 못했던 자비라는 말이 들어왔습니다. 그동안 주어진 상황이 무탈해 공부를 잘하고 있구나, 라고 감사하게 생활했습니다. 그런데 어제 제게 주어진 어떤 상황은 업식이 그대로 나타났습니다. 제가 수행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 것은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한 것이 아니라 제가 참고 또 참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직도 그대로라는 부정적인 마음은 법문을 들으면서 낙숫물이 바위를 뚫듯이 하라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돌이켜 보게 되었습니다. 부처님 오신 날에 도반들과 오랜만에 만나 법문을 들으니 마음도 기쁘고, 본래 마음으로 빨리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이번 밀양법당 행사에서는 헌화할 때 꽃바구니 대신 길가의 예쁜 식물을 정성스럽게 화분에 심었습니다. 비용도 줄이고 쓰레기도 줄이는 방법을 실천하였습니다. 소임이 복이라고 생각하며 항상 주인 된 마음으로 밀양법당을 이끌어가는 도반들에게 응원을 보냅니다.

글_조계현 희망리포터(밀양법당)
사진_김복선(밀양법당)
편집_권영숙(정토회 홍보국 편집팀)

전체댓글 5

0/200

무승화

봉축 법요식 - 정성스레 준비하시고 치루신 모습, 그리고 솔직담백한 수행나눔이 감동을 줍니다. 감사합니다.

2020-06-05 21:06:11

김은경

상구보리 하와 중생’ 내겐 엄격하고 남에겐 유연한 수행자
참 어렵습니다 내개 엄격하면서 남에게도 엄격한경우가
더 많은것이 현실.
수행담 감사합니다

2020-06-05 17:22:36

자재왕

봉축법요식에 직접 참가한 것 같은 느낌입니다. 모두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2020-06-05 10:21:42

전체 댓글 보기

정토행자의 하루 ‘밀양법당’의 다른 게시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