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행자의 하루

순천법당
모든 것은 연관되어 있다

순천법당에서 ‘에코보살을 꿈꾸는 환경학교’가 총 3강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수업을 받는 동안 함께여서 행복했던 도반들의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환경학교 1강) 모든 것은 연관되어 있다. 그 속에 내가 있다.

첫 번째 수업에서는 법륜스님의 법문을 듣고, 플라스틱과 비닐을 먹이로 착각하여 먹고 죽은 거북이의 영상을 보았습니다. 영상을 보고 난 후 도반들의 마음이 어떠하였는지 나누기를 하고, 일주일 동안 나와 함께할 친구를 정하여, 나의 친구를 소개하고 친구를 맺은 이유를 얘기하였습니다. 소개된 친구들은 거북이, 은하수, 사육장 돼지, 북극곰, 양계장 닭, 4대강에 사는 동·식물들, 펭귄, 기후난민 투발루사람들, 동네 뒷산 소나무입니다.
일주일 동안 도반들은 각자의 친구를 생각하며 생활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환경학교 1강 수업을 마치며 단체 사진
▲ 환경학교 1강 수업을 마치며 단체 사진

(환경학교 2강) 나의 일상을 커밍아웃합니다

두 번째 수업에서는 일주일 동안의 생활을 돌아보며 이야기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수업에 참석한 도반들이 단체 소통 방을 만들어 일주일 동안 내가 배출한 쓰레기들을 사진으로 찍어 남기고 배출된 이유를 설명하였습니다. 일상을 그날그날 공유하니 더 깨어있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 분리배출, 패스트 패션의 두 얼굴에 대한 영상도 각각 보았습니다.
복합재질은 재활용이 안 되며, 재활용 쓰레기를 줄여야 하는 이유와 생산단계에서부터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과대포장을 줄여야 하는 여러 가지 생각들을 하게 하며, 몰랐던 사실들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일상 커밍아웃
▲ 일상 커밍아웃

(환경학교 3강) 상장 수여, 소감발표

세 번째 수업에서는 한 사람 한 사람이 2주 동안 생활한 내용을 토대로 상장을 만들어 상장 수여를 하고 소감을 들었습니다. 환경학교를 담당했던 도반의 재치와 감각이 돋보였습니다. 상장을 받은 도반들은 그동안 상장을 받을 일이 별로 없었다며 모두 즐거워하였습니다.

나눔과 비움의 장터도 열렸습니다. 장터에 내어놓은 물건 덕분에 집으로 돌아가는 길 모두 한 개씩의 선물을 받아가는 느낌이었습니다.

상장 수여식과 나눔과 비움의 장터
▲ 상장 수여식과 나눔과 비움의 장터

환경학교에 참가했던 도반들의 소감문 나누어 보겠습니다.

- 삶이 그대로 환경 실천 상 (손정현)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뼈저리게 느끼면서도 실천하기에는 귀찮아 때로는 소홀하기도 했습니다. 작은 실천들이 지구를 살리고 후손들에게 살만한 토대를 물려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다시 시작해 상 (장혜옥)

이번 환경학교를 진행하면서 좀 더 깨어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구를 위해, 생명을 위해 불편함도 즐기는 사람으로 거듭나겠습니다.

- 재래시장 제대로 활용 상 (박선)

정토회의 환경학교 실천을 통해 여러 가지 바뀌니 내 마음이 편해지고 깔끔해서 좋습니다. 소비할 때 한 번 더 생각하겠습니다.

- 비닐 및 쓰레기 발생 줄이기 활약 상 (김석환)

가볍게 생각했던 환경학교가 진짜 살아있는 교육이 되었습니다. 숨을 쉬듯이 자연스럽게 몸에 베어버린 생활 속 환경을 오염시키는 습관들이 한두 번의 자각으로 떨쳐지지 않았습니다. 지속해서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의무감으로 시작했던 환경학교에 참석하여 다른 도반들이 하는 것을 보고 감동도 받고 꼭 해야만 하는 동기도 생겼습니다. 장바구니만 있던 차에 재활용 봉지, 플라스틱 통도 챙겨 다니고 스위치도 찾아다니며 끄고 있다는 도반들을 보며, ‘에코보살을 꿈꾸는 환경학교’ 수업을 통해 나의 작은 실천이 나와 내 가족, 우리 사회, 나아가 지구를 살리는 길임을 알게 되어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글_정미영 희망리포터(순천정토회 순천법당)
편집_양지원(광주전라지부)

전체댓글 7

0/200

월광

순천 도반님들! 모두 모두 고맙습니다.

2019-08-04 19:23:03

이애순

우리도 환경학교 잘 마쳤어요^^ \'우리만 해서 뭐하나?\'에서 \'우리라도 해보자!\'라는 마음으로...함께 할 도반들이 있어 마음이 든든했네요.

2018-11-24 17:46:31

최상륜

어제 아귀의 뱃속에 들어있는 페트병을 뉴스로 보았습니다 환경실천은 함께사는 길임을 실천하시는 도반님들 멋지십니다~~~^^
함께 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2018-11-24 07:26:05

전체 댓글 보기

정토행자의 하루 ‘순천법당’의 다른 게시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