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행자의 하루

취리히법회
행복의 눈으로 있는 그대로 세상을 봅니다
취리히 도반들의 이야기

유럽의 지붕, 알프스 산맥이 보이는 푸른 호숫가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스위스 취리히 정토법회가 있습니다. 알프스 소녀가 뛰놀 것만 같은 동화 속 배경이 떠오르는 이곳에, 친정에 온 듯 포근하게 안아주며 서로를 응원하는 따듯한 취리히 정토회원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2016년 기획법회를 시작으로 취리히 정토회는 2주에 한 번씩 법회를 열고 있습니다. 모든 구성원이 한꺼번에 불교대학, 천일결사에 이어 경전반을 시작한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어 이런 원동력이 무엇인지 도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2018 유럽지구 해외정토행자대회에서
▲ 2018 유럽지구 해외정토행자대회에서

스위스 정토법회의 특별한 점은?

김옥선 님(취리히법회 부총무): 처음 시작할 때 모인 인원들이 불교대학과 천일결사를 동시에 같이하고 경전반도 지금까지 쭉 이어나가는 것이 취리히 정토법회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해요. 서로를 위하고 너나 할 것 없이 봉사하는 마음도 취리히 정토법회의 큰 특징으로 꼽을 수 있어요. '보시바라밀'을 하고 있는 거라고 봐요. 바라는 것도 없이 말이죠. 한 예로 한국 갔다 오면 비싼 것은 내가 먹고 싼 것은 다른 분에게 줄 수도 있는데 연옥 님은 그 반대잖아요(모두 웃음). 본인 먹을 것도 오히려 다 내어놓고 나눠주는 그런 마음. 그것이 바탕이 되었기 때문에 잘 뭉칠 수 있는 것 같아요.

곽연옥 님: 천일결사, 불교대학, 경전반을 함께 했고 앞으로 또 불교대학을 시작합니다. 그 열정과 추구하는 방향이 비슷한 것이 특별하다고 여겨져요. 각자 서로에게 안식처, 그리고 소속감을 주는 거죠. 취리히 정토회가 없었으면 외롭게 사람들을 찾아다녔을 텐데 여기 와서 편하고 든든하게 좋은 맘을 서로 나눌 수 있어서 그게 참 소중하고 고마워요.
친정에 온 기분이에요. 기차를 타고 올 때부터 너무 편안하고 기분도 좋아져요. 아침 일찍 출발하기 때문에 곤히 자고 있을 남편과 아이들에게 기차 안에서 언제나 문자를 보내요. '나 기차 타고 정토회에 가는 길이에요. 집 비운 사이 잘 지내요~'라고 문자를 보낼 때마다 남편과 아이들이 흔쾌히 받아들여 줘요. 그런 내 모습이 자랑스럽고 한편으로 행복해요. 뭐라고 정확하게 표현할 순 없지만, 여기 오면 보는 도반님마다 다 껴안아 드리고 싶어요. (함박 웃음)

이종은 님(회계 담당): 저도 비슷한 것 같아요. 내가 얻을 것 잃을 것 생각하지 않고 머리를 굴리지 않아서 좋아요. 편하게 갈 수 있는 곳이 있다는 게 너무 기쁘더라고요. 자율적이고 서로 일하는 데 있어서 바라지 않는 '무주상보시'를 행하고 있는 거예요. 저는 어디를 갈 때 가기 싫다거나 하는 마음이 드는데 경전반 공부하러 취리히 정토법회 오는 길에서는 그런 마음이 들지 않아요.

 2018 취리히 정토법회 선주 법사님과의 간담회에서(뒷줄 오른쪽에서 세 번째에 이종은 님)
▲ 2018 취리히 정토법회 선주 법사님과의 간담회에서(뒷줄 오른쪽에서 세 번째에 이종은 님)

김순조 님: '남이 어떻게 생각할까'하는 두려움 없이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 안식처가 되는 것 같아요. 마음이 가는 공동체이기 때문에 내 맘을 내어놓고 남의 맘을 받아 줄 수 있는 특별함이 있어요.

김말순 님: 저도 2주에 한 번 만나는 것이 기다려져요. 내가 별 일을 안 해도 뭔가 든든하고 믿을 구석이 있는 거, 물론 자기 자신을 위해서도 좋지만, 사회의식이 생기고 실천할 수 있는 공감이 있다는 것이 좋아요.

스위스 정토법회 다니면서 변화가 있었다면?

김말순 님: 변화가 엄청 많았죠. 집안이 훨씬 편안해지고(하하하), 남편과 자식에 대해 매일 그렇지는 못하지만, 많이 내려놓은 것 같아요. 있는 그대로 볼 힘이 생겨서 참 편해졌어요. 정토법회를 통해 내 중심을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남편이나 자식이 내 인생이 아니라 나와 일, 가족을 객체화시킬 수 있어서 좋아진 것이라 생각해요.

곽연옥 님: 언제나 방황을 해왔지만 지금은 금방 정신을 차리고 제 마음을 알아차리는 것이 점점 더 빨라져요. 그리고 혼자가 아니라 내가 어디에 속해 있고 동반자가 있다는 점이 큰 도움이 돼요. 그래서인지 요즘은 두려움도 사라지고 아무리 못해도 자책감 없이 그냥 해보고자 하는 힘이 생겼어요. 설령 직장에서 짤리는 한이 있더라도 ‘내가 바르게 살아가는데 직장 잠깐 잃은 것 쯤이야 문제없다’라고 생각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처음 경전반에서 사회를 맡은 곽연옥 님 (오른쪽부터 곽연옥, 김순조, 김말순, 김옥선 님)
▲ 처음 경전반에서 사회를 맡은 곽연옥 님 (오른쪽부터 곽연옥, 김순조, 김말순, 김옥선 님)

김옥선 님: 연옥 님도 예전에는 "항상 못해요"라고 하던 분이 지금 목탁을 치시잖아요. 또 말순 님도 컴퓨터 하는 것이 어렵다고 손사래를 치시며 뒤로 물러나 계셨었는데 이제는 마음을 내어 불교대학 담당을 하신다는 게 정말 큰 변화인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밤이 점점 길어지는 11월에 일 끝내고 혼자 집에 왔을 때 불안하거나 무섭거나 외롭지 않게되었다는 게 기적인 것 같아요. (밝은 미소) 예전에 같이 살던 아들이 독일에 가서 집에 저 혼자 있었을 때의 그 기분을 잊을 수가 없어요. 집이 너무 춥고 크게 느껴지고 집 기운에 눌려서 너무 무서웠어요. 지금은 그냥 편하고 따듯한 내 공간으로 느껴요. 이렇게 편안한 마음이 지속될 수 있다는 게 엄청난 변화에요.
6년 전 법륜스님께 질문을 드린 적이 있는데, 스님이 제게 답은 안 해주시고 불안하다고 짚어주신 적이 있어요. 그제서야 '아 내가 불안하구나'하고 알아차렸지요. 지금은 불안함의 정도가 많이 좋아져서 중심을 금방 찾을 수 있어요. 평상시에 이렇게 편안하다는 것이 정말 기적 같은 일이예요.

김순조 님: 첫째로 남편하고 사이가 참 좋아졌어요. 자식들하고도 사이가 원만해지고요. 제 중심을 잘 잡아서 그런 것 같아요. 이전에는 항상 외롭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혼자 있는 것도 즐길 수 있습니다. 혼자 있을 때 혼자 있는 걸 즐기고 둘이 있으면 둘이 있는 것을 즐기는 것이 이제 가능해졌어요. 예전에는 잘하고 싶다는 욕구가 있었는데 이제는 거의 없어진 것 같아요. 수행도 너무 잘하려고 하면 장애가 되니까 내가 할 수 있는 데까지 해 보고 못 하는 것은 못 한다고 인정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제 능력을 알아가는 것이죠.

이종은 님: 저도 동감해요. 한 가지 덧붙인다면 지금 이 순간 여기에서 행복한 것, 오늘을 사는 행복함을 배운 것 같아요. 어떤 상황에서도 내가 관점을 딱 바꾸면 행복해지는 것. 그래서 일상에서 내 인생을 살아야지 마음먹으니 어떤 일이 있어도 내가 행복할 수 있고 또 실제로 행복하고요. 이것이 가장 큰 변화인 것 같아요.

김순조 님: 저도 행복을 보는 눈이 달라졌어요. 예전에는 자연을 보면 별 생각이 안 들었는데, 지금은 마음이 행복해지니까 ‘진짜 아름답다. 내가 정말 좋은데 사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예쁜 풍경들이 보이더라고요. 깨어있으니까 가능한 것 같아요. 역에 가면 요즘 사람들은 스마트폰 액정화면으로만 바깥세상을 보려고 하잖아요. 그런 면에서 전 멀리 보고 다르게 볼 수 있다는 것이 감사해요.

2018 유럽지구 해외정토행자대회에서
▲ 2018 유럽지구 해외정토행자대회에서

마지막 말을 남기는 김순조 님의 눈가가 촉촉하게 젖어 있었습니다. 말을 굳이 하지 않아도 그 맘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정토법회를 통해서 인생의 주인이 되는 법을 천천히 알아가고 있어서 다행입니다. ‘행복의 눈을 가지고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어서 고맙습니다’라는 감사의 울림이 취리히법당 안을 가득 메우고 있었습니다. 이 따듯한 온기 때문인지 쌀쌀한 11월의 바깥바람이 춥게 느껴지지 않는 스위스의 늦가을입니다.

글_권버미 희망리포터 (취리히법회)
편집_이진선 (해외지부)

전체댓글 12

0/200

규원

좋은수행담 함께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2018-11-20 20:12:55

선덕심

김옥선님과 문경수련을 같이 한 사람인데 이렇게 활동 잘 하고 계신다는 소식들으니 반갑습니다. 밥 떠먹여드린 공덕이 멀리까지 퍼지는구나 싶어 기분 좋습니다.ㅎㅎ.

2018-11-19 07:37:55

이영주

언제나 인상좋은 얼굴로 웃어주었던 순조, 말순언니, 맛깔나게 노래한를 불러준 옥선보살님 모두다 너무 반갑습니다. 인도성지순례때가 생각이 많이 나네요, 각자의 자리에서 자기할일 하시는 도반님들 감사합니다~~

2018-11-14 01:25:52

전체 댓글 보기

정토행자의 하루 ‘취리히법회’의 다른 게시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