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행자의 하루

안산법당
안산시 ‘2017년 가정 에너지 절약왕’이 된 김수남 님의 환경실천 이야기

평소 법당에서 뵐 때마다 온화한 미소로 늘 따뜻함을 주시는 김수남 님이 안산시와 안산에너지절약마을 추진협의회에서 주관한 ‘2017년 가정 에너지 절약왕’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평소 법당 내에서도 환경실천에 모범이셨던 김수남 님이 가정에서 이렇게까지 다양하게 환경실천을 하시리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김수남 님이 수상소감을 아래와 같이 전해오셨네요.

'2017년 가정 에너지 절약와' 시상식 - 왼쪽 김수남 님
▲ '2017년 가정 에너지 절약와' 시상식 - 왼쪽 김수남 님

물질적 풍요 속에서 욕망을 키우느라 정신 팔고 살았지요. 환경을 오염시키고 파괴해 온 원흉은 바로 나였음에 화들짝 눈을 떴어요. 부끄럽고 참담했지요.

정토회 만나고 법륜스님 만나고 부처님 만나서 조그맣게 꼼지락거리다 보니 이런 과보가 찾아왔네요. 그러잖아도 칠순을 바라보는 세월을 살고 있으면서, 지난날의 어리석음이 수없이 명멸합니다.
민주화, 산업화 시대 살아내느라 고달프기도 했지만, 물질의 풍요를 만나고 그 풍요 속에서 욕망을 키우느라 정신 팔고 살았지요. 그렇게 앞만 보고 눈 먼 채 달리다보니, 우리네 산하는 쓰레기와 시궁창 냄새로 뒤덮여 버렸어요.
자식 한 번 제대로 키워 나처럼 신산한 삶을 살게 하지는 않으리라고 다짐하면서, 미친 듯이 돈 벌어 새로운 물건, 더 좋은 물건을 사들이느라고 옆은 돌아볼 사이도 없이 내달았지요. 마구 쓰고, 마구 버리고, 구석에 처박아 놓고 또 사들이고... 를 거듭하면서 살았지요.
돌아보니, 이 땅을 오염시킨 게 나이고, 나와 같은 세대를 살아온 우리네 기성세대들임을 어느 순간 자각하게 되었습니다. 환경을 오염시키고 파괴해 온 원흉은 바로 나였음에 화들짝 눈을 떴다고나 할까요. 부끄럽고 참담했지요.
내가, 그리고 그 시대를 살아온 나를 포함한 우리가 우리네 후대들을 제대로 가르치기는커녕, 그들을 잘 키운다는 명분을 앞세워 나보란 듯이 오염의 선봉에 섰었구나.
회한에 잠겨 있을 즈음 정토회라는 인연이 절묘하게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나를 끊임없이 흔들어 깨웠습니다.
방향타를 쥐고 거센 물살을 저어가는 정토회의 항로는 그야말로 별세계였습니다. 그중 하나가 <에코붓다>였지요. 그곳에서 쏟아져 나오는 문제의식과 해법에 빨려들게 된 것은 우연이 아닌 필연이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에코붓다>가 손짓해주는 그곳을 향해 조금씩 몸과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기에 이렇게 당도하고 있네요. 지금 여기.

그러면 어떻게 가정 내에서 환경실천을 하셨는지 김수남 님의 환경실천 한번 살펴볼까요?

첫 번째, 알면 쓸모 있고 돈 되는 김수남 님의 전기절약법~!

1. 절전을 위한 조명등 설비

▼거실 진입 입구에 전구 1구 부분 LED 조명등 설치 및 거실 전체 등 사용자제

▼거실을 전체와 부분 LED 조명등으로 구분 가능, 용도에 따라 선택적 사용

▼방마다 보조 LED 조명등 설치, 용도에 따라 절전 사용

▼현관의 LED 조명등 4개중 3개 차단, 1개로 줄임

2. 냉장고에 얼음팩

▼김치냉장고에 얼음팩을 얹어 김치와 반찬의 신선도 효율성 높임

▼냉동실의 빈 공간을 얼린 얼음팩으로 채움

▶냉장실을 70% 정도 채우고, 장류, 발효식품, 건조된 식재료, 곡류 과일 등 부패 염려가 적은 식품 보관, 문 여닫는 횟수 최대한 줄임.

3.냉난방 에너지 절약

▼안방 베란다 바깥쪽에 태양광 집열판 설치


▶에어컨 사용은 가능한 한 자제하고 자연 맞바람으로 대체, 사용 시 풍량은 약하게, 온도 설정은 28도, 선풍기 동시 사용.

4. 전열기 에너지 절약

▶전기레인지 사용 후 상판 잔열을 이용하여 소량의 음식이나 국물 등을 데움
▼전기밥솥을 2인용 절전형으로 교체, 보온기능 사용 차단


▼커피포트에 물을 한꺼번에 끓여서 보온주전자에 옮김, 24시간 찻물로 사용, 순간 소비전력 최소화

▼노트북 사용 시 음향기기 등과 동시 개폐 가능한 멀티탭 사용

5. 멀티탭 사용법

▶TV와 주변기기, 청정기, 기타 충전 기기들을 각각 연결한 다구 멀티탭 사용
▶데스크톱, 스피커, 저음용 스피커, 주변 기기 동시 개폐 가능한 멀티탭 사용
▼세탁기 전용 1구짜리 체크탑 연결


▼커피포트 전용 체크탑

진정한 에코 실천가는 물 절약, 빈 그릇 운동도~!

▼설거지는 쌀뜨물로 애벌 씻은 후 물 받아 헹구기, 고형 세제 사용


▼욕실 물 사용 시 샤워기 사용 자제, 물을 흘려보내지 않도록 사용한 물을 모아 변기의 소변 물 내릴 때와 청소 시 허드렛물로 사용

▼빈그릇 운동 : 먹을만큼 덜어 남김없이 먹고, 물로 음식찌꺼기를 닦아 먹는다

▶가능한 한 모든 과일은 껍질째 먹음
▼조리 시 껍질째 조리하고, 무 뿌리, 파 뿌리, 양배추 속대는 찌개 육수 낼 때 활용, 음식물쓰레기 최대한 줄임

지구가 아파요~ 일회용품 안 쓰기!

▼화장지 대신 뒷물 수건과 휴대용 방수주머니

▼화장지 대신 뒷물용 휴대용 비데

▼외출 시 개인 컵과 화장지 대신 2장의 손수건 휴대(오염된 것 닦을 때와 손 씻은 후 용도 구별)

▼외출 시에는 가방에 장바구니를 꼭 챙겨 넣기

이상, 김수남 님의 생활 속 환경실천을 살펴보았습니다. 생활 속에서 수행자의 삶을 살고있는 도반님의 환경실천을 쭉 살펴보니 저도 실천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커집니다. 또한, 이웃들에게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싶은 마음이 커집니다.

글_김용태 희망리포터(안양정토회 안산법당)
편집_한명수 (인천경기서부지부)

[삶을 바꾸는 공부, 정토불교대학]
원서접수기간 : 2018. 3. 25 (일)까지

문의 : 02-587-8990
▶정토불교대학 홈페이지

전체댓글 15

0/200

무량행

우와! 정토회에서 배운대로 실천하신ㅍ보살님()존경합니다
특히 물질풍요속에 산하는 쓰레기로 몸살을 앓는다에 공감합니다
매일 수행정진 이루시길 바랍니다

2020-07-28 00:24:49

월광

보살님! 축하드립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저희 센터에도 옷이랑 물품 많이 보내수셔서 새로운 주인을 잘 찾아드렸습니다.

2018-01-26 20:09:01

이순덕

휴대용 뒷물용기 이런게 있다는거 처음 알았넹요 대단합니다 짝짝짝!!!

2018-01-26 16:27:33

전체 댓글 보기

정토행자의 하루 ‘안산법당’의 다른 게시글

목록보기